(중기오페라) Wagner-Opera Tannhäuser Overture (탄호이저 서곡) > 바그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바그너

(중기오페라) Wagner-Opera Tannhäuser Overture (탄호이저 서곡)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회 작성일 24-09-07 10:43

본문

HTML


Wagner-Opera Tannhäuser Overture 베를린 필 폰 카라얀-지휘


"탄호이저" 서곡은 오페라 "탄호이저"의 분위기를 그대로 전해주는 정교한 구성,
낭만적이면서도 숭고한 힘이 느껴지는 장중하고 장엄한 선율을 가지고 있는 오페라 서곡의 걸작이다.

이 서곡은 영혼과 육체의 싸움을 주제로 하는 오페라의 전체 이야기를 압축하여 담고 있으며,
서곡만 들어도 그 오페라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이 용해되어 있고 장중하다.

서곡의 모체가 되는 오페라 "탄호이저"는 바그너의 명성을 전 유럽에 확고부동하게 만든 걸작이다.
이 작품은 그 이전의 작품들에 비해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탈리아 오페라 형식을 탈피하려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전의 작품인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에서도 여전히 사용했던 번호 형식의 아리아 배열 (한곡 한곡이 각각 독립되어 있으며 배열순서에 따라 일련번호가 매겨져 있는 형식)을 버린 것이 대표적인 사항이다.

서곡은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관능적인 베누스베르크의 세계가 배치되고 그 앞뒤로 경건한 순례자들의 합창 음악이 배치되어 있다.

곡의 제 1부는 안단테 마에스토소, E장조, 3/4박자로 장엄한 '순례의 합창'이 먼저 관악기 합주로 시작된다. 이어서 현악기가 들어와 이 주제가 반복되면서 차차 음량이 커지고 트롬본으로 다시 장엄하게 연주된다. 이 모티브가 여러번 연주되고 난뒤 멀리 사라져가듯이 목관군으로 조용히 연주된다.

제 2부는 갑자기 알레그로, 2/2박자로 바뀌어 베누스베르크의 요염한 세계가 뚜렷해지며 '환락의 동기'가 먼저 비올라에 나타난다. 이어서 '시레네의 부르는 소리'가 목관으로 연주된 다음, 처음 템포로 돌아와 현악기로 힘차게 '베누스 찬가'가 연주된다. 그 뒤 첼로, 바이올린, 클라리넷 등으로 '베누스의 동기'가 나타난다. 이어서 '유혹의 동기'가 바이올린에 나타나고 음악이 계속 고조되다가 베누스베르크의 세계는 멀리 사라져간다.

제 3부로 넘어오면서 관악기로 '순례의 합창'이 들려온다. 이 합창이 한층 힘차고 장엄하게 연주되면서 곡이 끝난다.

위키백과(바그너) 이동

위키백과(탄호이저) 이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563
어제
386
최대
1,156
전체
68,098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